60갑자/날마다 일주풀이

경자년 계미월 계유일 (2020.07.29)

권당(權堂 ) 2020. 7. 29. 07:59
728x90

2020년 07월 29일 (음, 06/09)

일 월 년

癸 癸 庚

酉 未 子

 

계유일의 물상은 "청정수"이기도 하고 혹은 "물에 젖은 닭"이기도 합니다. 계수가 목을 생하는 생명수이고 유금은 깨끗하고 담백한 기운이기도 하면서 십이 운성상 유금은 계수의 병궁이기에 살아가면서 건강에 늘 신경써야 하며 성 적인 문제에 휩싸이기 쉽고 어렵고 힘든 많은 사람에게 베풀기을 잘하는 심성을 가졌기에 사랑을 받는 병궁의 특징이 잘 나타납니다.

계유는 정묘와 함께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를 신경 쓰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자기 관리를 잘 하려 노력합니다. 정묘일주에 비해선 훨씬 여린 기운을 갖고 있는 계유는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화려하고 여린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리고 화려한 기운으로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끄는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그만큼 자존심이 강하기에 자신의 치부는 잘 드러내지 않으려 합니다. 일주가 금생수의 구조이기에 계곡물이 졸졸졸 흐르듯 어떤 관심사에 대해서는 상당히 집요하게 물고 늘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날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분야에서 작정하고 승부를 걸어볼 만 합니다. 

또한 이런날은 심리 상태가 유금의 특성답게 상당히 예민하고 감정적이고 그만큼 감수성도 활성화 됩니다. 음수와 음금의 결합으로 인해 상당히 깔끔하고 산뜻한 기운이기에 기억력과 암기력이 강하게 활성화 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보통 삶의 방향이 자신의 뜻대로 가지 못해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도 평상시는 개의치 않고 살아가지만 이런날은 원하던 방향으로 가지 못하는 상황을 더 심각하게 받아드리기 때문에 더욱 우울하고 고독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사주 원국상 수의 기운이 과다할때 계유일은 멘탈의 붕괴, 건강상의 문제, 성 적인 트러블을 겪을 수 있는 날이기 때문에 이런 특성이 두드러 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신이 마음대로 활개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지면 강력하게 상황을 주도할 수 있는 기운이기도 합니다. 소학대성(小學大成)의 기운을 가지고 있기에 적게 배워도 크게 활용할 수 있는 촉과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이런 소학대성의 기운이 넘쳐 너무 많은 분야에 자신의 재주를 과신하여 일을 벌리다 실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유금은 계수의 편인에 해당하기에 통상적이지 않은 부분에서 특출한 재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재능이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총명한 기지와 넘치는 재주는 갈고 닦지 않으면 자만심에 빠져서 결정적인 순간에 위기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고전에 적절한 화, 토의 기운으로 적절하게 넘치는 수 기운을 제어해주는것이 가장 중요한 키워드 이기도 합니다. 적절히 수기운이 제어된다면 안락한 삶을 살 수 있고 고전에서 금신(파괴와 살육을 담당하는 막강한 권력을 가진 신)이라 불리던 계유일은 만물의 결실을 맺는 유금의 기운이 폭발적으로 발현될 수 있는 잠재력이 터져 나와서 큰 성취를 이룰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수완과 능력에 비해 결과가 돌아오지 않는다고 투덜대는 것은 이미 자신의 재주를 과신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어설픈 재주는 독이며 불필요한 치장입니다. 

계유일의 유금은 편인이며 도화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에게 편인은 자녀궁을 의미하는 식상을 극하는 기운이기에 자녀와의 트러블을 겪을 수 있는 날이며 유금 도화의 기운으로 색정의 어둠에 휩싸이기 쉬운 날이기도 합니다. 계유일은 그 특징상 날카롭고 이지적인 미남 미녀가 많기에 특히 도화의 기운을 조심해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엔 특히 애교가 많은 날이기도 합니다.

경자년 계미월 계유일은 경금 정인과 자수 비견, 계수 비견의 힘에 강한 자신감과 차분하며 예리한 재주가 미토 편관의 기운으로 적절히 제어되어 발현되는 날이 될 수 있습니다. 굳은 자신감과 의지로 뛰어난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