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갑자/날마다 일주풀이 2020. 10. 28. 11:52

경자년 병술월 갑진일 (2020.10.28)

728x90

2020년 10월 28일 (음, 09/12)

일 월 년

甲 丙 庚

辰 戌 子

 

갑진일의 물상은 "물기가 많은 넓은 토지 위에 아름드리 나무가 잘 자라고 있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십신상으로는 편재, 십이운성으로는 쇠궁에 해당됩니다. 제왕의 기운이 아직 남아있는 관록과 여유가 있지만 제왕궁에 있을때만큼 추진력과 새로운것을 펼치는 야망은 사라진 현자의 기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름드리 나무가 무르익은 봄의 기운인 진토를 만났으니 이런날은 목의 기운이 가장 잘 발현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갑목의 명예욕과 진취적인 기운이 강하게 발휘되는 날입니다. 이 왕성하고 강한 힘을 바탕으로 세상에 자기의 힘을 맘껏 펼이기 좋은 날이기도 하며 근본적으로 명랑하고 매사 적극성을 가진 갑진일주는 더욱 왕성한 사회활동을 하기 좋은 날이기도 합니다. 

진토 지장간안에는 을목 겁재, 계수 정인, 무토 편재가 동시에 존재하면서 서로를 견제하고 있기에 궁극적으로 편재인 재물을 지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세의 흐름이 좋을때 이런날을 만나면 왕성하고 강인한 힘을 바탕으로 자신이 하려던 것이 마음것 펼쳐지는 날입니다. 명랑하고 적극적으로 왕성한 사회적 활동을 하기 좋은 날이 됩니다. 하지만 운세의 흐름이 좋지 않을때 이런날을 만나면 진토 지장간에 있는 을목 겁재의 영향으로 불필요한 곳에서 자존심을 내세우다가 어처구니 없는 손해(손재, 관재)를 당하기도 하고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곳에서 명예심을 지키려고 발버둥 치다가 일을 망치기도 합니다. 또한 과도한 명예심으로 인해 상황을 오판, 자신이 유리한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과의 경쟁을 쉽게 포기해 버리기도 합니다. 이는 자신의 명에가 실추될 것이 두려워 지레 상황을 서둘러 종료해 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갑진일주의 제왕과 건록이 공망에 해당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갑진일주의 특징중 하나가 속성속패입니다. 승부가 빨리나고 결론도 빨리나며 성공하든 실패하던 그 결말이 빨리 나타나기 때문에 지켜보는 입장에서는 일단 시원 시원하다는 느낌은 받게 됩니다. 

갑진일주가 일찍 포기하는 이유중 하나는 또한 계수 정인의 존재로 인해 주변에서 도와주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더구나 남자는 여자, 아내인 편재로부터, 여자는 시댁으로 부터 도움을 받아서 편안한 삶을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운세의 흐름이 좋지 않을때는 단점으로 작용해서 지나친 의존성으로 인해 모든일에 도중하차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남의 도움만 받고 기획을 해서 일을 하다 마무리를 혼자서는 못하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에 갑진일주는 오히려 자신에게 유리한 주변상황이 왔을때 더욱 조심해야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반대로 오히려 주변의 도움이 없을때 갑목이 가진 특유의 추진력이 되살아나서 어려운 상황을 타계해 나갈 수 있는데 이는 십이운성 쇠궁의 기운으로 충분히 혼자서 어떤 상황이든 탐구해서 헤쳐나갈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힘들을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전체적으로 잘 조망하고 진퇴를 신중하게 결정하는 현명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경자년 병술월 갑진일은 수 인성의 기운이 경금을 깨끗하게 씻겨주니 갑목과 경금이 충을 하는 날입니다. 그러나 이 충의 관계가 나쁜것이 아니고 병화 식신이 생조되어 궁극적으로 재성을 불러올 수 있게 갑목의 기운을 잘 쓸 수있게 장작으로 만들어 주는 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성인 진토와 술토가 붕충을 하고 있으니 갑목의 재고인 술토가 진토와 만나서 열리게 되니 오늘은 사회적인 활동과 재물의 획득에 상당히 유리한 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쪼록 지금 하고있는 일을 잘 살펴 모두가 좋은 성과를 거두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