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년 계미월 병자일 (2020.08.01)

728x90

2020년 08월 01일 (음, 06/12)

일 월 년

丙 癸 庚

子 未 子

 

병자일의 물상은 "한밤중 세상을 밝히는 불빛"을 의미합니다. 병화는 만물의 길을 밝혀주고 생동하게 하기에 만인에게 베풀고 거느리며 사는 힘이며 자수는 한밤중을 의미하는 음과 양의 극단에 해당하는 힘입니다. 이런 극단적인 힘은 거대한 에너지를 가졌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짝을 이루는 갑자로 임오가 있습니다. 병자나 임오의 극단적인 에너지를 임오가 혁신성으로 풀어낸다면 병자는 진취성으로 풀어내는 점이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서에 의하면 병자는 일지에 정관을 두었기에 배우자운이 좋고 출세하는 일주로 적혀있습니다. 천성이 인자하고 고결하며 의관이 단정하고 공직생활을 하는데 적합한 정관다움이 큰 일주라고 합니다.

 

병자일의 특징이 몇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기분파라는 것입니다. 병자일은 기분에 살고 기분에 죽는 그런 하루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음과 양의 양 극단에 있는 기운들이 역동적이고 활동적이며 즉흥적인 행동을 하게 밀어내는 힘이 됩니다.

또한 병자는 결속력이 큰 힘이기도 합니다. 가족과 집단속에서 병자일은 하나가 될 수 있는 끈끈한 결속력이 강해지는 하루이기도 합니다. 병화의 순수한 불의 힘과 자수의 순수한 물의 힘 모두 하나로 합쳐지면 그 속성이 동일하고 부피만 커지는 순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한편으로 병자는 기분파이지만 일지 정관의 영향으로 지속성 또한 강합니다. 반드시 해야하는 일,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는 일이라면 정관답게 그것을 유지하고 목표를 고수해서 이루고자 하는 힘이 강합니다. 사회생활이나 결혼생활등도 병자는 어지간하면 유지해 나가는 힘이 강해서 병화일주 중에서 가장 이혼율이 낮은 일주이기도 합니다.

병자의 병화는 원래 달갑지 않은 외부 상황에 대해서 배척하는 기운이 강합니다. 그런데 병자는 묘한 자신감과 근거없는 특유의 낙관성,낙천성이 강해 달갑지 않은 상황도 잘 받아드리면서 세상을 살아가는데 유리한 기운을 가졌습니다.

병자의 공망은 신, 유 금이 됩니다. 재성이 공망이 되어서 재물에 대한 욕심보다는 공적인 명예를 더욱 중시 합니다. 이런 성향이 정관과 어우러져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공직이나 관료로써 직업을 갖는데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정관은 편관과 달리 다른 사람의 이익 공익을 추구하는 힘이 강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다만 공공의 이익을 위해 지나치게 주변 사람을 혹사 시키는 경향도 있으므로 이 점은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병자는 정관답게 안정적이고 보수적이며 현 상황을 유지시키려는 힘이 기본적으로 내재되어 있지만 한편으로 음과 양의 극단의 힘이 부딪히는 기운이어서 그런 정관의 속성에 새로운것을 향한 마음, 도전이라는 진취성도 함께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기존의 틀을 깨 부수고 새로운것을 향해 나가는데 주저함이 없다는것도 병자다운 모습입니다. 자칫 자수 정관의 힘에 기울어져 자신의 새로운것에 대한 욕망을 억누르는 것은 병화라는 발전 가능성을 잃어버려 장기적으로는 스스로를 고통속에 몰아넣는 것이 될 수 도 있으니 늘 새로움에 대한 관심과 욕망을 실현하는데 노력하며 자기 자신의 틀을 깨부수고 잘못된 질서라면 넘어서려는 진취적인 기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개인과 공공에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병자일주는 또한 정관답게 자존심이 강합니다. 어른스러운 마음으로 남에게 퍼주기도 잘하지만 남들의 도움을 본인이 받는것은 극단적으로 싫어하기도 합니다. 타의 모범이 되고 싶어하고 조직에 누를 끼치는것을 극단적으로 싫어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 자존심이 너무 극단적으로 표출되어 세상과 담을 쌓고 자신만의 세계에 갖히는 것은 경계해야 합니다. 세상과 소통하며 함께 하는 사이에서 지키는 자존심이 아름답습니다. 

 

경자년 계미월 병자일은 경금 편재와 자수 정관의 힘이 강한 날입니다. 사회적 활동성과 재물활동에 적합하며 목표를 이루기에도 좋은 활기가 있는 날이기에 매사에 적극적으로 자신의 자리를 지키면서 전투적으로 하루 일과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