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년 계미월 정축일 (2020.08.02)

728x90

2020년 08월 02일 (음, 06/13)

일 월 년

丁 癸 庚

丑 未 子

 

정축일의 물상은 "화로속의 불" 혹은 "한밤중에 사방을 밝혀주는 등잔"입니다. 또한 십이운성으로는 묘궁에 해당되며 십신상으론 식신입니다. 지장간에 계수 편관, 신금 편재, 기토 식신이 있어 식신, 편재, 편관으로 자연 스럽게 흘러가는 형상으로 재, 관으로 흐르고자 하는 힘이 강한 정화중에서 활동성이 큰 일주이기도 합니다. 기질적으로 식신 답게 내면이 밝고 명랑하며 재관으로 흐르는 흐름처럼 활동력으로 여러가지 재능을 꽃피울 수 있는 날이지만 십이운성상 묘궁에 해당되기에 모든것을 수렴하는 기운이 강하므로 성과가 없을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재물에 대한 융통성, 재물에 대한 흐름을 의미하는 식신답게 재물과 관련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인 관계에서 모나지는 않지만 재물이나 권력, 자존심과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는 자기 주장이 강한 날이됩니다. 자기 가족과 주변 사람에 대한 애정이 강해서 우선시하는 날이리도 합니다. 다만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는데 취약한 날이기도 하며 강한 독점욕으로 인해 자신이 주목받을 수 있는 상황을 방해받으면 강하게 충돌하기도 합니다.

 

운세의 흐름이 좋지 않을때 이런날은 지장간의 활동성이 급한 성격과 끈기 부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귀가 얇아지고 자신이 완벽하게 꽂힌일이 아니라면 일상적인 일에 대해서 끈기가 부족해서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강한 독점욕이 나만 부각되길 원하고 자신만 주목받길 원하는 욕망으로 나타나는데 겉으로 잘 드러내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속으로 질투심에 사로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형상으로 융통성있고 침착해 보이지만 자기 자신에 대해서 만족을 못느끼고 사회적 성공 이면에 내적인 침체나 고통을 가지고 있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이는 십이운성상 묘궁에 해당하기에 항상 외로움이 운명처럼 따라붙는 것이고 그런 고독으로 나아가는 힘때문에 성공을 목전에 두고 스스로 소외시켜 포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밤중에 밤하늘에 뜬 별, 한밤의 등불이 아름답게 보여도 기본적으로 한 밤의 속성답게 내면의 균열, 공허함과 허무함을 품고있어 안쪽의 내면과 바깥의 겉면이 반대로 나타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극단적인 안과 밖의 감정이 반대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이런 내, 외면의 분리된 성향은 심한 경우 우울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상 우울증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정축일은 내 탓이 아닌데 이런 성향으로 인해 남의 잘못도 내 탓이오 하면서 자책하는 경우가 많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정축일은 지장간에 재성과 관성이 모두 있기에 연애에는 좋은 기운입니다. 적극적인 표현을 안해도 빼어난 연애 감각이 있는 날이기에 연애를 시작하거나 하는 중이라면 적극적으로 임해보기 좋은 날입니다. 부부간에는 정축일주의 여자분이라면 경제권을 가져야 합니다. 돈에 대한 욕심이 강하고 돈이 새지 않는 일주이기에 자산관리 능력이 탁월해 경제권을 가진다면 안정적인 재물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평소에 겉으로는 재물에 대한 욕심을 표현하지 않다가 한번 욕심을 가지면 집요할 정도로 무서운 집착을 보입니다. 다만 지장간 편관의 힘이 부정적으로 작용할때는 성급한 판단으로 일을 그르쳐서 평소엔 굉장히 꼼꼼하지만 생각지도 못한 사고를 쳐서 혼자 끙끙 앓을때도 있으니 이점은 조심해야 합니다.

 

십이운성상 묘궁이기에 스케일도 작고 새로운 일을 개척하거나 탐구하는것에 소극적인 모험심이 작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게으르지만 하나에 꽂히면 굉장히 오랜 시간동안 공을 들이고 집중해서 수행해내는 능력은 있습니다.

 

경자년 계미월 정축일은 강한 재성의 기운이 식신의 보조를 받아 재물을 쫒아 바쁘게 움직이는 하루가 되지만 그 결실은 얻기 힘듭니다. 그러나 조직이나 직장에서 큰 두각을 명예나 성과를 얻기엔 좋은 날이며 여성분에게는 현명한 배우자를 얻는 운이 작용합니다. 내면의 강한 활동성으로 지금까지 삶과 다른 방향으로 바꿔볼까 하는 의지가 강해지겠지만 섣불리 행동하는것 보다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며 대화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주변 사람의 의견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현 상황에 대해 인정받지 못하고 있단 불만에 대해서는 주변 사람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그 욕구를 성찰해볼 필요가 있는 날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