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년 갑신월 신축일 (2020.08.26)

728x90

2020년 08월 26일 (음, 07/08)

일 월 년

辛 甲 庚

丑 申 子

 

신축일의 물상은 "철근으로 짜여진 기둥"과 같습니다. 십신상으로는 편인이며 십이운성으로는 양궁에 해당됩니다. 일지에 편인을 두었기에 꼼꼼한 손재주가 있으며 지혜와 지모가 뛰어납니다. 축토는 한겨울 섣달 그믐의 만물이 얼어붙어 생명활동이 중지된 땅이지만 봄을 준비하는 가능성을 가진 땅이기도 하고 축토의 물상 소라는 동물이 가진 성실함이 신축일에 그대로 투영되어 요행이나 우연을 바라지 않는 변하지 않는 신뢰와 근면을 기본으로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해 나가는 날이지만 얼어붙은 단단한 땅이기에 노력만큼 성과가 따르지 않아 좌절을 느끼기도 합니다.

 

운세의 흐름이 좋을때 이런날은 성격이 꼼꼼해지고 현실적인 판단력이 높아져 맡은 일을 성실히 수행하여 주변의 신용을 얻는데 유리하지만 운세의 흐름이 좋지 않을때 이런날은 쓸데없는 걱정이 늘어나고 주변의 공격에 자존심이 상해 공격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축토 지장간에 숨어있는 비견 신금의 기운이 신신 병존의 모습으로 나타나 신금이 가진 급하고 예리한 성정이 이성적인 대처 능력을 배가 시키기도 하지만 쓸데없는 자아가 단단해져 자기 중심적으로 응축된 기운을 내포하면서 타인과 이해관계가 생기면 표정은 냉랭해지고 내편, 남의편을 칼같이 나누는 편협함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이는 자기 응집력이 강한 기운이 있는날은 공통으로 조심해야 하는 성향이기도 합니다. 이런 신축일주의 칼과 같은 예리함은 뒤끝이 길고 시간이 지나도 어떻게든 복수할 방법을 찾기도 합니다. 신축일의 편협함으로 인간관계에서 고통을 당하기 좋은 날이기도 합니다. 

 

신축일의 경우 편인의 힘이 원래 약한 힘이지만 축토 지장간에 비견 신금 자기 자신의 힘을 가지고 있는 편인이기에 절대 약한 힘이 아닙니다 그리고 신금이 좋아하는 물(계수)와 젖은 흙(기토)가 함께 있으니 자신의 능력을 알차게 발휘하거나 삶의 규모를 감당할 수 있는 만큼 잘 가꾸는 재주가 있습니다. 지장간 안에 있는 편인의 힘이 비겁과 식상으로 흐르기 때문에 현실적이고 이성적인 판단력이 높아져 먹고 사는 문제 해결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일지 편인은 의식주와 복록을 의미하는 식상을 극하는 힘이기도 해서 재물 인연이 썩 좋지 못한 일주이기도 합니다. 세속적인 일에 관심이 깊어도 적극성이 부족하기에 큰 성공을 거두기엔 조금 힘든 일주입니다.

 

배우자와의 관계에 있어 일지 편인은 관성의 힘을 설기 시키는 힘이기에 여명의 경우 남편과의 인연이 좋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지장간에 신금 비견의 작용으로 자의식이 높아 남편과 불화가 많고 흔히 남편이 바람을 피우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남명의 경우도 편인은 재성을 극하기에 역시 부인과의 인연이 고르지 못합니다. 또한 어머니를 상징하는 기운이어서 지나친 어머니의 간섭이나 고부 갈등이 내재되어 있기도 합니다.

 

경자년 갑신월 신축일은 겁재 경금의 힘이 강해져 자신감이 가득차고 신금답지 않은 적극성이 표출되며 식신의 수 기운이 강해지는 날로 외부 활동이 활발해지고 먹고 사는 의식주를 해결하는 일에 유리한 날이기도 합니다. 활발한 외부 활동은 갑목 재성으로 꽃을 피우니 그동안 미뤄놓은 어려운 업무가 있으면 신축의 성실함과 근면한 노력으로 해결하면 좋은 날이기도 합니다. 다만 지나친 나와 타인을 가르는 편협함이 강고해질 우려도 있으니 이런 부분은 조심해야 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