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년 을유월 병진일 (2020.09.10)

728x90

2020년 09월 10일 (음, 07/23)

일 월 년

丙 乙 庚

辰 酉 子

 

병진일의 물상은 "촉촉한 봄 땅 위에 뜬 태양" 혹은 "구름에 살짝 가린 태양"으로 봅니다. 십신상으로는 식신을 지지에 두고 십이운성으로는 관대에 해당됩니다. 병화는 태양이고 밝음, 진토는 완연한 봄을 의미하므로 기운이 더욱 상승하며 밝고 긍정적인 의미를 가졌습니다. 또한 무궁 무진한 가능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을 호령하거나 혹은 세상을 등지거나 병화 일간 답지않게 침착하고 끈기가 있습니다. 일지에 식신을 놓은 일주라 평생 식록이 넉넉하고 만인을 포용하는 공덕을 쌓을 수 있는 일주입니다. 

한편 일지 식신의 영향으로 말이 많지만 무게가 있어 보입니다. 지장간에 있는 계수 정관의 영향으로 집요하게 준비하고 메진하면 실속있는 병화로 우뚝 서지만 그렇지 못하면 병화스럽지 않은 병화로 떨어집니다.

 

운세의 흐름이 좋을때 이런날을 만나면 무궁한 지혜와 뛰어난 수완이 잘 발현되어 예상보다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단점을 잘 감추는 처세술도 능란하기 때문에 그 위기에서 잘 벗어납니다. 상황 판단의 촉도 잘 발현되어 앞일을 예상하는 감도 강해집니다. 이런 힘을 기반으로 선견지명이 있음을 인정받기도 하고 역술가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흐름이 안좋은 시기에 이런날을 만나면 기본적으로 보수적인 형상이 높아지고 시비구설이 많습니다. 능란한 처세술과 상황을 간파하는 힘이 현실성 없이 자기 확신으로 굳어지면 주위의 조언을 절대로 받아드리지 않습니다. 병화 일주가 조언 자체를 거부한다면 병진일주는 일단 진지하게 듣고 있는것 같지만 하나도 안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변의 평판이 없어도 묵묵히 자신의 일을 충실히 하면 시간이 지나 좋은 평가를 조직내에서도 받을 수 있지만 병화의 외향적인 불안정성은 그 시간을 인내하지 못합니다. 자칫 시작은 거창하지만 그 끝은 허무하게 끝날 위험이 있으니 경거망동을 조심하고 고비의 순간을 잘 넘겨야 합니다.

 

다른 병화 일주와 달리 병진은 수환이 좋으며 나갈때와 숙일때를 잘 간파하는 촉이 있습니다.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약삭빠른 처세술도 있어 현실적으로 자신을 잘 지킬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지장간 정관의 기운을 발휘 병화 일주 가운데 가장 중후하고 원만한 인간 관계를 맺어 갑니다. 지지 진토의 특징으로 인간 관계에서 원만함과 끈끈함이 특징이며 굉장히 은근한 친화력을 소유한 사람이 많습니다. 식신의 특징인 유머와 재치가 있고 융통성이 있습니다. 

 

병진일주의 여성은 자식에 대한 강한 확신이 있어 엄마만 믿고 따라오라는 식의 사고방식으로 자식을 대하는 사람이 많은데 진토 지장간의 을목, 계수, 무토의 영향으로 병화에 필요한 계수와 나무, 땅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감에서 집안의 자식을 옥죄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경자년 을유월 병진일은 자수가 들어오면서 대단히 큰 성취를 이룰 수 있고 꼭 이뤄내야 합니다. 일지에 진토가 있음은 "미스터리 하면서도 강력한 힘"을 품고 안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가능성이 많은 진토는 힘이 이상적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꺼내어 쓰기가 어려운데 자수가 들어와 토 기운인 진토를 자진합 수국으로 만들어 병진일주는 완전히 깔끔하게 관성의 기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성의 기운으로 직장내에서 좋은 성과와 평판을 얻을 수 있는 그런날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