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갑자/날마다 일주풀이 2020. 12. 25. 22:53

경자년 무자월 신축일 (2020.12.24)

728x90

2020년 12월 24일 (음, 11/10)

일 월 년

辛 戊 庚

丑 子 子

 

신축일의 물상은 "철근으로 촘촘하게 이루어진 기둥"과 같은 모습입니다. 십신으로는 편인, 십이운성으로는 양에 해당됩니다. 이는 축토 지장간에 신금이 내장되어 있기에 마치 신금이 나란히 있는것과 같은 모습이기 때문이며 변하지 않는 신뢰와 근면함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어려운 일이던 끝까지 해낼 수 있는 끈기가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한편 일지 편인이지만 지장간에 신금 비견의 힘을 가지고 있으니 주체성이 강해지는 하루이기도 합니다. 이런날은 보통 머리 회전이 잘되고 눈치가 빠르며 꼼꼼한 일처리가 가능한 날이기도 합니다. 재능과 지혜가 잘 발현되고 손재주가 정밀해지기 때문입니다. 결국 요행을 바라지 않는 성실함과 노력으로 그동안 미뤄둔 어려운 업무들을 처리하는데 유리한 날이기도 합니다.

 

운세의 흐름이 좋을때 이런날은 성격이 꼼꼼해지고 현실적인 판단력이 높아져서 맡은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여 주변의 신용을 얻는데 유리합니다. 하지만 운세의 흐름이 좋지 않을때 이런날은 쓸데없는 걱정이 늘어나고 주변의 공격에 대해 자존심 상해 하면서 공격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신금의 날카롭고 예리한 성정이 이성적인 대처 능력을 배가시키기도 하지만 축토 지지속에 있는 또 다른 신금과 결합하면 자아가 지나치게 단단해질 수 있습니다. 자칫 자기 중심적인 이해관계를 추구하다가 내편과 상대편을 칼같이 나누려는 편협함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경자년 무자월 신축일은 년지, 월지 자수와 일지 축토가 자축합을 하면서 무토 인성의 기운이 강한 하루가 되기도 합니다. 축토 지장간의 계수가 한편으로 년월지 자수와 함께 식신의 기운을 강화시키기도 하지만 인성과 겁재의 기운을 잘 설기시켜 주는 기운으로 작용한다면 결과적으로 재성의 기운을 불러오는 단초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나치게 날카로운 신금의 성향을 식신의 유연하고 소통하는 마음으로 유화시켜 낸다면 자칫 강하게 수렴하는 자아로 생기는 분별심과 편협함을 벗어나서 의외의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