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풀이실전 2020. 7. 9. 08:30

사주감명_병자년 신축월 병자일 을미시

728x90

예제 기준일시 : 1997.02.03(양) 14:40

성별 : 여성

 

사주 :

시  일  월  년 
을  병   신  병
자   축  자


대운 : 

 10 20  30  40  50  60  70  80


질문 : 

1. 병자 사주가 여자에게 정말 나쁜건가? 

2.공부하기 싫고 조직생활 싫은데 사주 보러가면 공부해서 공무원 되라고 한다. 

 

답변 : 

병자 사주가 좋냐 나쁘냐는 사실 큰 의미가 없습니다. 병화일주인 사주의 특징은 병화의 기운이 10간 10글자중에서 가장 밝고 뜨겁고 강한 기운이기에 외향적이면서 강한 기운을 갖고어 활동적이고 바깥 생활에 유리한 기운으로 생활해야 하는 성격 때문에 아무래도 여자분이 병화 일주를 타고나면 집안에서 그냥 조신하게 내조만 하고 가정만 지켜야 한다는 옛날 우리 조상님네들의 사고방식과 너무 맞지 않는 성향과 생활 습관을 나타내고 때론 남편보다 잘난 여성이 되다보니 여자 팔자가 쎄다, 남자 잡아먹는다는등 나쁜말로 억압했던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남녀를 떠나서 모두 사회생활을 해야하고 집안에서 얌전히 살림만 하는 여자보다 거의 대부분 맞벌이하고 능력이 훨씬 좋은 아내라면 오히려 남편이 내조를 하는것도 이상하게 여겨지지 않는 시대라 오히려 병화 일주의 여성분들이 훨씬 각광 받는게 사실입니다. 지금 병자의 일주를 보면 일지에 자수 정관을 앉혀서 여성분 입장에서 배우자 자리에 남편의 글자가 있고 직장이나 조직생활을 의미하는 관성이 위치하고 있으니 사회생활을 하고 싶으면 사회생활을 하고 본인이 결혼 하고싶을때 원하는 남자와 결혼을 할 수 있다는 의미 정도로만 해석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그런데 여기서 일주만이 아니라 다른 사주 기둥과 합과 충을 살펴서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월간 신금이 년간 병화와 합을 해서 정재 신금이 수 기운으로 변화, 관성으로 바뀌어야 하는데 시간의 을목이 다시 신금을 충을 하고 있는 충합의 관계가 되기 때문에 결국 신금은 병화와 합은 못하고 신금 그 자체로 존재합니다. 정재의 기운을 그대로 가지고 있죠. 그리고 지지에선 년지 자수와 월지 축토가 또 합을하는데 이건 또 토의 기운으로 변화한다고 봅니다.

이렇게 천간합 지지합으로 그 오행의 성격기 변화하는데 자수와 축토는 합을 할때 토기운이 되기도 혹은 수기운이 되기도 합니다. 사주내 오행의 세력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는데 시지 미토가 있고 천간의 신금이 병신합수가 되지 못한다면 본 사주에선 자축합토가 되는게 맞다고봐야 합니다. 그럼 실제 년지 자수는 토 기운으로 바뀌고 사주 지지는 상관 토의 기운이 가장 강해집니다. 결국 사주는 정관격에서 상관격으로 바뀌게 되고 이 상관의 기운으로 공부나 조직생활과는 거리가 먼 성향이 만들어지게 되죠. 이렇게 되면 신약한 사주가 되고 자신과 같은 오행이나 자신의 일간을 생조해주는 오행을 용희신으로 삼아야 하는데 지금 사주에선 자신과 같은 편인 비견 병화를 용신으로 삼고 시간에 있는 을목 정인을 희신 으로 삼아야 합니다. 

아마 단순히 을목이 정인이고 일지에 자수 정관을 두고 있으니 공부해서 관직으로 나가라는 해석을 한것 같네요.

하지만 사주의 합을 봐서 천간합은 성립 안되고 지지 합은 상관으로 변하니 사실상 조직생활이나 관직, 공무원같은 부분은 맞지 않는다고 보고 언어 구사력이 좋고 밝은 성격과 외향적인 성격에 자유로운 예술가적 기질, 독고다이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을목 정인의 교육계통의 성향, 다른 사람의 재능을 꽃피울 수 있게 도와주는 성향 까지 본다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예술 계통의 강사나 영업력 있는 프리랜서쪽이 더 맞지 않나 싶네요.

물론 대운의 흐름도 봐서 현재와 앞으로 어떤쪽이 더 맞을지 확인해봐야겠지만 어쨌든 질문자님이 올려주신 사주로 공부해서 관직, 조직생활 하는건 적합하지 않다고 느끼시는건 본인의 성향을 제대로 인식하셨다고 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