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풀이실전 2020. 7. 30. 21:34

사주감명_기유년 무진월 무인일 정사시

728x90

네이버 지식인에서 사주 감명을 최근에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아마 지금 제 블로그에 그쪽을 통해서 오시는 분도 있지 않을까 생각은 해봅니다만...

오늘은 사주 감명을 하면서 내용을 적다가 다른 분 답변을 채택하시는 바람에 공들여 쓴게 다 날라가게 생겨서 아쉬운 마음에 이쪽으로 옮겨서 한번 적어봅니다.

한눈에 확 들어오는 명식이 아니고 공부할 부분이 좀 있어서 참고삼아 한번 적어 봅니다.

우선 명식부터 확인~~

견본명식

네 우선 원국을 확인해 보면 무인일 진월 사시생이신데 시주가 정사 시주이고 월주는 무진월 이시네요. 얼핏 보면 상당히 신강해 보이는 사주이긴 한데 년지 유금과 월지 진토가 합을 해서 금국으로 변해 실령해 버리고 상관의 힘이 강하게 원국 전체를 관통하는 사주입니다. 오행의 흐름으로 보면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의 순환구조를 이루는데 결국 모든 힘은 유금 상관으로 몰려있다고 보여지네요.

상관 유금으로 힘이 집중되고 이 힘들이 진토 지장간내 계수로 잘 설기가 되면 전반적으로 사주 원국의 흐름은 좋게 만들어 집니다. (안되면이 문제겠죠...역시...)

 

이 사주는 격국을 잡기가 참 애매합니다. 원래대로 라면 진토 지장간의 무토가 천간에 투출됐으니 비겁용상관격으로 잡는게 맞겠죠. 일지 인목 편관을 용신으로보고 비겁용편관격으로 보는게 맞는게 아닌가 싶지만 인목은 시지 사화에 인사형살로 묶여 있네요. 강한 인목과 사화가 엮여있으니 인목이 용신이 되기엔 좀 버거울듯 합니다. 결국 정인 사화에 힘을 실어주는 인목은 용신이 되기엔 좀 애매하죠. 여튼 진토가 유금만 아니면 비겁격으로 보면 되는데 진토와 유금이 합을 해서 상관격이 되어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사주는 실령, 실지를 하고 득세만 하게 되는 셈입니다. 일지는 편관이고 월지와 년지가 합이 되어 상관이 되니 무토 본원은 년월간 비겁과 시주 정인에 의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하필 인성혼잡인 정사시주가 말년운으로 들어오네요. 

어쨌든 위 명식은 시지 사화를 건록으로 두어 본원이 힘을 아주 잃은 명식은 아니기에 용신은 대운과 세운에 따라서 그 부침이 크다고 봐야하고 대운의 흐름이 50세까지 금수로 흐르고 있으니 신강한 명식으로 보면 용신운으로 흘렀다 할 수 있는데 질문자님의 사연을 보면 기신운이었던게 맞는듯 합니다. 결국 신약한 사주로 봐야하니 희신은 정화 정인, 용신은 무토 비견으로 봐야 하며 한신은 신금 상관으로 기신은 용신을 극하는 갑목 편관, 구신은 희신인 정화를 극하는 계수 정재로 봐야 합니다.

 

일단 원국 구성상 상관 금기운이 강한 시기에는 결국 많이 바쁘게 일을 해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상관의 기운으로 한군데 진득하게 오래 일하기 보다는 좀 여러 직장을 많이 옮겨다녔을듯 한데 이건 편관인 인목이 용신을 극하는 기신이기에 한 직장에서 오래 근무하기 힘든 일들이 빈번했기 때문일 수 도 있습니다. 대운의 흐름을 보면 10대 초반부터 50세까지 40년이 금 식상의 기운으로 쭉 흘러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식상의 힘이 가장 대운에서 중심을 가지고 흘러왔는데 신약한 명식에 식상으로 너무 일을 많이해서 본원의 힘이 계속 소진되니 힘들게 스스로 재물을 얻기위해 일을 끊임없이 해왔음을 알 수있네요.

 

변화는 51세부터 갑술 대운때 부터입니다. 용신인 토를 극하는 갑목이 들어와서 움찔 하지만 년주 기토와 합을 해서 아연 기신이 용신인 토로 변하게 됩니다. 힘들다 힘들다 하는데 옆에서 친구가 "힘들지?" 하면서 도움을 주네요.  거기다 지지 술토는 진술충 붕충이 됩니다. 혹시 년지 유금과 유술 방합중 반합이 되는건 아닌가 싶지만 월지에 신유술 오행중 하나가 있지 않는한 그렇게 방합이 된다고 보긴 힘드네요. 충이 되면서 진유 합 금국의 상관운은 풀려 버립니다. 이렇게 되면 51세 대운은 아주 신강한 명식이 되죠.

거기다 진술충의 경우 무토의 재고인 진토가 드디어 술토와 충을 해서 재물창고가 열리고 신강해진 명식은 그 재물을 온전히 자신이 소유할 수 있게 합니다. 

 

질문의 내용은 이직과 관련된 문제였는데 올해 경자년은 경금 식신과 자수 정재가 식상생재 하는 해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자진 수국이 완전히 삼합국을 이루어 재성의 기운이 강해지는 해이긴 한데 경금이 갑목 편관을 충하는 기운이라 결실을 맺고 한군데 오래 근무하긴 힘들것 같네요. 자주 이직하고 옮기는게 맞을듯 하구요.

이직은 병술, 정해월에 운이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