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년 갑신월 무신일 (2020.09.02)

728x90

2020년 09월 02일 (음, 07/15)

일 월 년

戊 甲 庚

申 申 子

 

무신일의 물상은 산을 의미하는 무토와 가을로 접어드는 신금이 함께 있으니 "오곡백과가 가득한 가을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십신으로는 식신이며 십이운성으로는 병궁에 해당됩니다. 중후하고 카리스마 있는 타입이며 상대를 압도하는 기운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낙천적이며 즐거움을 생활 신조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수확의 결실을 품고 있는 태산이니 그 안에 무엇이 있을지 가히 짐작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재주많은 원숭이를 의미하는 신금이 십신상으로는 식신에 해당하니 다재다능하고 머리 회전이 빠르며 표현력이 배가되는 날입니다. 무신일은 다방면에 관심이 폭발하고 여기 저기 재주를 쓸 일이 많아집니다. 뭇 사람들의 칭찬과 총애를 받기 쉬운날입니다. 자신이 전문직종에 있거나 학문을 연구하는 영역에 종사한다면 더욱 길한 날이 될 수 있습니다.

 

운세의 흐름이 좋은때 이런날을 만나면 언어구사력이 좋아지고 인지능력이 높아지며, 지장간 임수 편재의 영향으로 여러 방면으로 재능이 발휘됩니다. 그러나 운세의 흐름이 좋지 않을때 이런날을 만나면 다재다능한 재주와 호기심이 지나치게 에너지를 분산, 결과적으로 결실을 맺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무신은 의지박약과 게으름으로 인한 끝맺음이 약한 것을 대표적인 단점으로 꼽습니다. 너무 넓은 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가지 일이 어려움을 겪더라도 다른 일을 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토는 창을 들고있는 형상이고 신금은 번개가 지상에 내려꽂히는 형상입니다. 때문에 모두 본인 마음에 꽂힌 것을 향한 극단적인 집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인이 볼때는 그다지 가치가 없는데도 본인은 고집스럽게 매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럴때 주변의 조언과 충고는 자신을 싫어하는줄 알고 기분 나빠하며 절대 받아드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날 조직생활에 어울리지 않기에 상사의 간섭을 받으면 몹시 힘들어하고 저항하며 바로 일을 그만두기도 하는것이 무신일주입니다. 일을 할때 옆사람과 의논 상의하기보다 혼자 처리하려고 하는 성향이 강하며 일을 분배하고 토론하고 역할 정하는 과정이 귀찮기 때문에 혼자서 밤을 새서라도 일을 처리해버리기도 합니다. 좋은 머리를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일을 잘 벌여서 극단적인 성공과 실패를 넘나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신일주의 지장간을 보면 비견-식신-편재로 이어집니다. 식신과 편재가 잘 이어지기에 뛰어난 논리력과 화술을 갖추었고 지지에 문창귀인이 있기에 두뇌 회전이 빠르고 편재의 영향으로 둘째 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다재다능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뇌 회전이 빠르기에 학업에는 유리하지만 막상 좋은 성적은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다양한 관심이 너무 많기 때문이기도 하며 의지가 약한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무신일주는 무토의 영향으로 돈을 벌고자 하는 욕망이 강합니다. 자기 자신을 위해서라기 보다 남을 위해 쓰는것이 재밌기 때문이고 그것 자체가 삶의 목표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금도 재물을 만드는 융통성을 의미하고 활동력을 의미하기에 무신일주는 평생 돈 되는 일에 부지런하며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데 막상 안되더라도 모든것을 책임지고 룰을 정하려는 성향이 강해서 막상 돈을 잘 벌지는 못합니다. 열심히 노력하지만 융통성이 부족한 부분, 대인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때문에 완만한 부자가 되긴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대신 식상생재로 이어지는 편재 재물로 흐르는 강한 힘이 있기에 의외로 큰 재물과 인연이 생겨 재벌이 되는 무신일주가 종종 있기도 합니다.이런 재물에 대한 관심이 공부와는 거리를 멀어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경자년 갑신월 무신일은 강한 비견의 힘이 식신, 재성, 관성으로 이어지는 순환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월간 갑목에 힘이 몰리고 있는 날이기에 명예를 우선시하며 강한 리더쉽을 발휘해서 일을 주도적으로 처리하기 좋은 날입니다. 물론 무신의 영향으로 일 처리에 있어 주변의 충고에 귀를 기울이기 보다 스스로 모든것을 해내려고 하는 경향이 강해지기도 합니다만 스스로 충분히 인간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는것이 진정한 자존심을 세우는것이란 것을 명심하고 주변의 충고에 귀기울이며 함께 일을 처리해 나가는 모습을 보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 

728x90